본문 바로가기
사진학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by 윈디day 2023. 7. 15.
  디지털 '암실'의 중심은 컴퓨터이다. 디지털카메라로 캡처한 것이건, 또는 기존의 이미지를 스캐너로 디지털화한 것이건, 그것은 컴퓨터에서 쉽게 통제하고 조작할 수 있는 일련의 숫자로 된 데이터의 형태로 존재하게 된다. 컴퓨터는 이 숫자로 된 이미지를 모니터에 띄우거나, 프린터로 전송해서 페이퍼에 프린트(하드카피)를 만들어낼 수 있게 한다. 또 컴퓨터에서는 이미지를 구성하는 숫자를 저장하거나 다른 컴퓨터로 전송하거나 이동식 저장 매체에 옮겨 담을 수도 있다.
  디지털 사진은 컴퓨터의 사양과도 관련이 있다. 메가헤르츠나 기가헤르츠로 측정되는 프로세서의 속도가 빠른 최신 버전일수록, 그리고 RAM 메모리 용량이 클수록 작업이 쉬워진다. 또 메가바이트나 기가바이트로 측정되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 공간이 넓을수록 디지털 이미징 작업은 훨씬 더 효율성을 띠게 된다.
  컴퓨터 명령은 운영 체계를 통해서 전달된다. 대부분 Mac OS를 이용하는 애플 컴퓨터나, 아니면 윈도즈 운영체계를 이용하는 PC를 사용한다.
  컴퓨터에는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이 필수적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특정한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소프트웨어(프로그램 혹은 애플리케이션)를 구입해서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다. 어도비 포토샵은 스틸 이미지로 다양한 작업을 할 때 가장 광범위하게 응용되는 프로그램이다. 맥과 윈도즈 용으로 별도의 버전(내용은 거의 동일)이 나와 있다. 이 책에 나오는 일러스트레이션들은 가장 널리 사용되는 포토샵을 이용해서 만들어졌지만, 다른 사양의 저렴한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도 있다.
  응용 프로그램은 플러그인이라고 불리는 별도의 소프트웨어와 함께 사용해서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포토샵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작동을 자동화, 또는 간소화시키거나 특수 필름 효과를 모사하거나, '창조적'인 프레임 엣지나 텍스트를 만들어낼 수 있다. 또 다른 응용 프로그램과 연계해서, 이미지 다운로드, 변환, 저장, 검색 등의 효율성을 더욱 강화할 수도 있다.
  디지털 이미지는 아주 작은 컬러 타일로 된 모자이크 모양의 픽셀들로 구성된다. 모자이크 안의 타일 숫자가 많을수록 해상도가 높아지고, 장면의 디테일이 더 세밀해진다. 해상도가 높아지려면 더 많은 양의 픽셀이 필요하다.
  이미지를 형성하는 각 픽셀은 한 개의 타일에 해당한다. 각 픽셀의 컬러와 위치는 하나의 숫자로 저장되며, 이들이 모여서 이미지 파일을 형성한다. 이미지 파일 사이즈는 픽셀의 전체 숫자로 표시된다. 픽셀 수가 많을수록 디테일은 더욱 세밀해지고 파일 사이즈도 커진다.
 이미지 사이즈는 예를 들어, 욕실 벽면에 1m 길이로 배열된 모자이크의 전체적인 표면적처럼, 어떤 사진의 물리적인 크기를 말한다. 이미지 사이즈는 보통 최종적인 프린트의 면적을 나타낸다.
 해상도는 일정한 면적 안에 들어 있는 픽셀(타일)의 숫자에 따라서 결정된다. 만일 1m 길이에 5개의 타일이 들어간다면, 타일은 각 변이 20cm인 사각형이 되어야 하고, 그것으로 1제곱미터를 채우려면 모두 25개(5X5)의 타일이 필요하다는 계산이 나온다.
 만일 동일한 면적을 더 작은 타일(가령, 사방 5cm 크기)들로 메운다면 디테일을 더욱 섬세하게 표현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그만큼 더 많은 타일이 필요해진다. 즉, 디테일이 섬세할수록 더 많은 픽셀이 필요하며, 그만큼 파일 사이즈도 커지게 되는 것이다. 반면에 픽셀 숫자를 늘리지 않고, 이미지의 사이즈만을 키운다면 당연히 해상도는 떨어지게 된다. 위의 예에서 36개의 타일로 1제곱미터의 공간을 채우려면 타일의 폭이 2.78cm여야 한다. 반면에 같은 면적을 16개의 타일로 채운다면 당연히 해상도가 낮아질 것이다.
 파일 사이즈는 비트 심도에 의해서 영향을 받는다. 대부분의 디지털카메라는 8비트 모드(한 픽셀 안의 각 3원색이 8비트 데이터로 표시)나 16비트 모드에서 이미지를 캡처하는데, 16비트 모드를 택할 경우 이미지 파일은 2배가 커지게 된다.
  사진은 컴퓨터에 파일로서 저장된다. 워드 프로세싱 문서, 이메일 메시지, 스프레드시트, 또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파일)으로 컴퓨터에 저장된다. 어느 것이나 파일 형식은 2진법이지만, 목적에 따라서 다양한 포맷으로 쓰거나 저장할 수 있다. 어떤 파일은 그 파일을 생성시킨 특정한 프로그램에서만 열리거나 읽을 수 있는 것도 있다.
 디지털 이미지를 저장할 때 다양한 파일 포맷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처음 기록하는 단계에서 포맷을 먼저 선택해야 한다. 디지털카메라는 가장 보편적으로 판독되는 JPEG 파일을 만든다. 하지만 가능하다면 촬영 모드를 원본 데이터 자체를 유지하는 포맷으로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방법은 디지털카메라 안에서 이미지 데이터가 처리되지 않은 상태인 RAW 파일로 이미지를 저장하는 것이다. 다만, 카메라 전용 RAW 포맷의 경우, 나중에 이를 호환시키기가 어려워질 수도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어도비의 DNG 포맷은 보다 폭넓게 사용할 수 있는 카메라 RAW 포맷으로, 어도비에서는 무료로 컨버터를 제공하고 있다. DNG 파일에는 원본 RAW 파일뿐만 아니라, 다른 이미지 편집 프로그램으로 만들어진 버전도 저장할 수 있다. 이 DNG 포맷을 카메라 RAW 포맷으로 활용하는 카메라 메이커들도 있다.

'사진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선의 방향과 확산  (0) 2023.07.18
히스토그램과 스캐닝  (0) 2023.07.16
컬러 매니지먼트  (0) 2023.07.16
컬러  (1) 2023.07.15
콘트라스트의 조절과 닷징, 버닝  (0) 2023.07.15